2024/11/27 3

11. 논어읽기 父在觀其志

(글 작성하는데 AI를 사용하지 않습니다.한 자 한 자 입력하고 궁리하고 복붙하지 않습니다)자왈 부재 관기지,부몰 관기행.삼년 무개어부지도,가위효의子曰 父在觀其志 , 父沒觀其行.三年 無改於父之道, 可謂孝矣. 공자님이 말씀하시길아버지가 살아 계실 때는 그 뜻을 살피고,아버지가 돌아가신 후에는 그분의 행적을 살펴야 한다.삼년 동안 아버지의 도를 고치지 않는다면 효성스럽다 말할 수 있다.이 구절은 일반론으로서 자식은 늘 새겨야 좋을 듯 하다.하지만 부자간에는 다른 시대 분위기를 살아서 가치관이 다를 수 있다.원문은 아버지이지만 부모로 새기는 것이 좋겠다.부모 생전에 부모의 뜻을 살펴서 살기는 쉽지 않은 세상이다.세계는 부모들이 살아 온 세상과 전혀 다른 방향으로 급속도로 바뀌어 간다.너무 빠른 변화 ..

논어 읽기 2024.11.27

전기침

내게는 전기침이 하나 있다이게 어떻게 내가 가지게 된 것인지는 기억이 나지 않는다.나는 얼리어답터가 아니다.신기한 물건을 보면 신기하다 하고 만다.이 전기침도 신기하다.배터리 내장형이 아니다.전기 발생장치는 내부에 가스라이터 발화장치인 전기 발생기이다.발전기인가?침 부분이다.이를 피부에 대고 뒤의 스위치를 누른다.전기가 순간적으로 튄다.피부가 살짝 저린다.나는 전기를 안 타는지 아무 곳이나 살짝 저릴 뿐이다.이상한 자세로 팔을 쓰는 농사일을 했다.그 후 몆달째 팔 근육이 몆달째 시원치 않는다.자연치유를 바랐다.우연히 집에서 이 전기침을 유물발굴을 하였다. 팔이 시원치 않은 부위에 연타로 전기 자극을 해도 무반응이다.팔꿈치에 전기 자극을 하니 즉각 저리다.팔 근육이 뭉쳐서 그렇다고 나혼자 진단..

쉬어가기 2024.11.27

한자책 소개

AI 만능시대이다.한문 원전 해석 못해도 AI에게 부탁하면 언제 어디서나 원전 척척 해석할 시대가 올 것 같다.그렇다고 한자 몰라도 될 것인가?동양학을 전공하거나 동양사 전공하려면 기본 한자 정도는 알아야 하지 않을까?나는 기본 한자를 익혀서 일반인인데도 원전 논어를 읽는데 별 부담을 못 느낀다.아무리 AI 만능이라지만 어떤 특별한 사람들은 한자를 이 정도는 아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나도 물론 이 정도 아닌까 권하고 싶다.한자를 많이 알면 어떤 개념을 이해하는 속도가 빠르다.깊이 알려면 더 깊은 공부가 필요하지만 말이다.요즘 자료해석을 위주로 통합 교과교육을 하는 수능세대인데도 자꾸 문해력이 없다는 말들이 있다.한국어는 한자 기반 단어가 많아 한자를 알아야 문해력이 높아지는데 한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