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

남도마늘 수확하고 무경운 직파 참깨 2기작 많이 합니다

마늘밭고랑 2024. 4. 29. 18:51
728x90

남도마늘은 이른 마늘입니다.5월 20일경 수확합니다.의성마늘은 6월  중하순 수확이라 늦은 마늘입니다.지금 4월말 노지 밭 참깨 파종합니다.남도마늘 5월에 캐고 비닐을 그대로 두고 참깨를 직파하는 방법으로 마늘의 후작으로 합니다.9월초에 참깨 수확을 하고 다시 9월 중순경 남도마늘 심습니다.

마늘 후작으로 참깨를 직파하면 좋은 점이 있습니다.

마늘 캔 후 비닐을 그대로 두고 재사용하므로 로타리를 안 칩니다.로타리값과 비닐값을 절약합니다.

마늘을 캐기 전날 참깨 씨앗을 걸어가면서 마늘 위로 손으로 휘휘 뿌립니다.모종을 키워 이식하는 것보다 씨앗이 조금 많이 들기는 합니다.

이렇게 무경운 직파하기 위하여 먼저 할 일이 있습니다.

마늘을 캐는 날까지 밭을 매어야 합니다.

마늘 구멍에 난 작은 잡초가 5월이 되면 무섭게 자랍니다.날씨가 따뜻하니 매일 몰라보게 자랍니다.밭을 안 매면 금방 풀이 빽빽히 자라게 됩니다.보는 즉시 풀을 다 뽑아야 합니다.

지금 시기 많이 바쁩니다.
모판도 해야 합니다.
논도 갈아 모내기 준비.
마늘쫑 자르기
논둑 풀 제거
파종한 주아 미리 수확 등등

할 일이 너무 많습니다.
언제 밭 맬시간이 없지만 그래도 밭을 매야 참깨를  마늘밭에 무경운 직파할 수 있습니다.

남도마늘

위 사진 오른쪽 아래 작은 풀이 금방 자랍니다.

두둑 위에는 이미 작은 풀들이 많이 있습니다.


홍산마늘

홍산마늘은 6월 10일 경에 캡니다.홍산마늘 수확하고 9월까지 빈 밭으로 두기 아깝습니다.남도마늘보다 2주 정도 늦게 캐므로 참깨를 후작으로 무경운 직파하기는 늦어 적당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니 홍산마늘밭에 이식할 참깨를 모종으로 키워 준비해 두어 후작으로 심으면 어떨까 생각 중입니다.모종이 너무 많으면 심는데 너무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심는 시간을 줄이는 방법은 가지가 뻗는 참깨 품종이 적당할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