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06 4

19. 논어 읽기 道之而政

(제 글은 AI를 활용하지 않습니다.제가 경험하거나 공부한 것을 바탕으로 직접 궁리해 씁니다.논어에 정통한 분들과 의견이 다를 수 있습니다 )자왈도지이정 ,제지이형,민면이무치.도지이덕,제지이례,유치차격.子曰道之而政 ,齊之以刑,民免而無恥.道之而德,齊之而禮,有恥且格.정政은 정령政令이라 풀이하니 관공서의 명령?가지런할제齊ㅡ질서를 잡다격格 ㅡ격식은 바른 것 ?공자님이 말씀하시길정령으로서 인도하고 형벌로 질서를 잡으면 국민은 형벌은 면하지만 염치를 모른다.덕으로서 인도하고 예로서 다스리면 염치가 있고 또 바르게 된다.이 구절은 형벌이 나온다.국가와 국민 간의 복종관계를 어떤 방법으로 풀어갈 것인가를 논하고 있다.오로지 행정명령과 형벌로서 할 것인가 아니면 덕과 예로서 할 것인가?공직의 기관장 정도 지위에 있다..

논어 읽기 2024.12.06

17. 논어 읽기 爲政編 爲政以德

(제 글은 AI를 사용하지 않습니다.개인적인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직접 씁니다.논어에 정통하신 분들과 제 생각이 다를 수 있습니다)자왈 위정이덕 ,비여북신 거기소 ,이중성공지.子曰爲政以德 ,譬如 北辰 居其所,而衆星共之공자님이 말씀하시길덕으로써 정치를 하는 것은 마치 북극성은 제 자리에 있고 여러 별들이 떠 받들며 돌고 있는 것과 같이 비유할 수 있다.당연한 말씀이다.여기서 덕德은 현대는 공무원으로서 복무할 때 지켜야 할 지침이겠다.헌법 이하 공무원법에 다 규정되어 있다.국내 정치의 현실로 다른 공무원은 논외로 하고 정점인 대통령을 보자. 윤석열은 이 구절의 북극성 같은 존재가 될 수 있는가 ?윤석열은 그제 선포한 위헌적인 비상계엄으로 현직 중에 내란죄로 수사와 기소가 될 운명이다.나아가 비상계엄..

논어 읽기 2024.12.06

부베의 연인 주제가

70년대 흑백TV와 LP전축판이 있었지만 아무나 가지지 못한 시절에도 라디오는 집집마다 있었다.각자 듣는 라디오 방송이 달랐다.라디오 연속극은 성우들의 맛깔나는 목소리 연기에 무료한 농촌생활 속에서도 다음 방송이 기다려질 만큼 재미있었다.나의 초등시절 라디오 연속극을 애청하게 한 방송은 두가지 있었다.그중 하나가 태권동자 마루치 아라치.소년태권도 고수가 동서남북 종횡무진 태권도로 활약한다는 줄거리.동자는 누나로 여자 주인공.남동생은 남자 주인공.어느 한장면은 아직도 기억한다.희말라야 고산에서 악당을 무찌른다 황당한 설정이었다.고상돈 에베레스트 등정 전이었던 것 같다.놀이라고는 도롱테(굴렁쇠) 굴리던 것 말고 없던 시절 너무 재미 있어 방송 시간에는 라디오앞에 있었다.청소년기 또 하나 애청하던 ..

쉬어가기 2024.1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