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3

빨래 세탁 봉사

우리 세탁기 쓰면 되는데 이장님이 방송하고 친히 전화까지 해주시니 빨래감 홑이불 들고 갔습니다. 아직 내손으로 빨래 잘 하는데.거동이 불편하신 분들에게 도움될 세탁봉사.적십자가 이런 봉사도 하시네요.멀리까지 오셨는데 . 빨래감은 많지 않습니다. 우리집은 수도물로 빨래하지 않습니다.아직 샘물 사용하니 수도요금 부담도 없습니다. 이장님 체면 세워드려야 하니 저도 동참했습니다. 건조대까지 지참해서요. 쓴 김에 몆자 더 씁니다. 앞으로 청년 1인이 노인 1인 복지 부담을 안는다고 합니다.이 예상은 틀렸다고 봅니다. 지금 베이붐 세대는 부모세대보다 20년 정도는 더 건강합니다.지금 예측하는 노인 진입이 60세가 아니라 70세가 되어야 합니다. 건강한 많은 분들은 70세가 되어도 정년 연장하여 현업에 계속 종사하게..

쉬어가기 2024.04.17

고추농사일 시작

올해 고추는 작년 두둑에 그대로 고추 심어요.무경운 연작입니다. 무경운이란 밭을 갈지 않고 작물을 심는 방식입니다.고추두둑을 매년 새로 만들어야 합니다.어떤 사람들은 밭을 갈지 않고 그대로 작물을 심는다고 합니다.몆가지 작물은 밭을 갈지 않아도 파종이 가능합니다.고추도 그렇습니다. 농기계가 없는 소농들은 밭갈이 하는 것부터 부담입니다.마침 너무 바쁘고 벼농사 준비가 먼저 할 일입니다.그러니 고추는 밭갈이 없이 그대로 심을 계획입니다. 연작이란 같은 작물을 같은 자리에 계속 농사하는 것을 말합니다.화학비료가 없을 때는 농작물은 같은 자리에 년년 계속 파종하면 그 작물에 특별히 필요한 특정 성분의 결핍으로 작물이 잘 안 자랄 수 있습니다.자란다 해도 고구마처럼 맛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또한 그 작물에 해를 ..

고추 2024.04.17

맹종죽 킹왕짱 큰 죽순으로 키우는 방법

초대형 맹종죽 죽순 이런 초대형 죽순이 나오게 하려면 관리가 필요합니다. 가늘고 작은 죽순이 나오면 전부 뽑아서 죽순으로 먹어 대나무로 자라지 못하게 합니다.큰 죽순만 대나무로 자라게 합니다. 죽순도 퇴비가 필요합니다.식물체로 된 것은 낙엽 ,검불 ,나무가지 볏짚 등은 물론이고 장작을 태운 재나 축산퇴비도 좋은 거름입니다. 저는 이런 거름을 주고 올해는 칡즙을 짜고 남은 건더기를 400kg 정도를 얻어 와 깔아주려고 합니다. 약 내려주는 가게는 칡즙찌꺼기 폐기물 비용 아끼고 저는 좋은 거름을 공짜로 얻었습니다. 대나무는 죽순에서 자라 5년 정도 두면 대잎도 적게 나고 노화에 이르러 죽게 됩니다.대나무 줄기가 노랗게 되고 아래 가지들이 죽고 꼭대기도 더 이상 잎이 나지 않으면 베어내어야 합니다.베어내어 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