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 7

혹시 야생 늑대 발자국?

어제 두륜산 300미터 고지 등산로 눈위에 찍힌 의문의 발자국. 오소리 발자국은 아니다.너구리도아니다.유기견이 그 높은 곳까지 올라갈 일이 없다.혹시 표범이나 늑대 ? 나는 한국 늑대 실물을 본 적이 있다.70년대 초에 전남광주 사직공원 동물원에 늑대가 있었다. 황색에 크기는 세퍼트이고 꼬리를 아래로 내리고 있었다.당시 진도개보다 훨씬 컷다.우리 집에도 진도개가 있어서 크기를 알고 있었다. 해남의 두륜산 산록의 늑대 목격담은 90년대까지 있었다.당시는 유기견이 없어서 유기된 개가 산으로 올라가 강아지를 낳아 달고 다닐 일은 없었다. 내가 경험한 최초의 늑대는 60년대 말쯤이었다.50미터 이웃집에서 사건이다.장에서 새끼돼지를 사다 돼지막에 넣었다. 당시까지 농가들은 마당 한켠에 돼지우리를 지어 돼지를 한마..

새마을 조직이 아직도 필요하는가?

나는 우리동네 새마을지도자를 거의 10년째 하는 중이다. 특별히 주어진 임무는 없다. 부이장 정도 지위랄까? 이장이 공석이 될 일은 없으니 부이장 역할을 할 경우도 거의 없다. 어느 해 이장이 여행중에 면사무소 이장 회의가 있어 대신 참석한 적이 있다. 그외에 어느 해 하천변 쓰레기줍기 청소에 참석한 적도 있다. 임기가 2년이라 임기 초에 면사무소에서 주관하는 지도자 상견례가 있다. 군에 국책사업을 위한 설명회에 참석해달라는 문자가 오기도 했다.그 사업 자체를 찬성하지 않으니 안 갔다. 명예직이지만 실제적인 혜택을 보는 경우가 있다.자녀가 학생이면 년간 100만원의 장학금을 지급한다고 신청하라 문자가 온다. 이 역시 혜택을 입은 일이 없다. 명예직이지만 학부모인 지도자라면 매년 이런 혜택이 있으니 유용하..

쉬어가기 2024.01.27

지상 자동펌프 고장의 주 원인

자동 펌프는 수중에 설치하는 것과 지상에 설치하는 것이 있다. 우리집은 지상에 설치했다. 잘 작동되던 펌프 즉 수도가 물이 안 나온다. 펌프 기종마다 조금 다를 수 있다.콘덴서인가.이 부품이 펌프에서 전원이 연결 또는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수도꼭지를 틀었는데 물이 안나온다.펌프에 가서 보니 아무 소리도 안 난다.콘센트에 다른 기기를 연결해봐도 이상이 없다. 그러면 이 부품에서 전원이 연결되지 않아서 이다. 스패너로 돌리면 분리된다. 겉 투껑을 벗기면 이런 모습이다. 화살표의 단추처럼 생긴 돌기 아래에 전원을 연결하고 차단하는 스위치가 있다. 단추 아래의 부분이 빈번한 접촉과 차단으로 스파크가 튀면서 그을음으로 절연이 되면 전기가 영구히 차단된다. 화살표 오른쪽 접접이 그을음으로 검게 되었다. 수압조절이..

쉬어가기 2024.01.21

12월 심은 마늘과 양파

비닐이 마늘 비닐이 아니다. 종자용이라 그냥 쓴다.늦게 파종했지만 잘 자란다. 종자용이라 알이 조금 작아도 된다.양파는 가뭄 타면 죽을 수 있다. 필요하면 겨울이지만 물을 주어야 한다.코끼리마늘이 비닐 위로 솟아 오른다.쓰러지면 뿌리가 노출되므로 쓰러지지 않게 흙을 올려준다.쓰러지면 뿌리가 공기중에 노출된다.코끼리마늘은 늦게 심어도 잘 자라지만 쓰러지는 문제가 있다.

마늘 2024.01.17

홍산마늘 주아 씨앗 심기

건져 3일 정도 지나면 싹이 난다.싹을 틔워 심어야 빨리 자란다. 씨앗이 작으니 한구멍에 4 ~5개씩 심는다. 실제로는 5개 넘는 것도 있을 것이다.막대기로 미리 구멍을 뚫어 깊이 심는다.지금 시기 얕게 심으면 서릿발이 생겨 비닐 위로 뿌리까지 튀어 올라온다.그러면 수분 흡수를 못해 말라죽는다. 이렇게 늦게 심는 이유가 있다. 주아를 너무 일찍 심으면 쪽이 나워진다.쪽수가 많으면 종자로 심기 성가시다. 이렇게 늦게 심으면 쪽이 나눠지지 않고 쪽이 하나인 타원형 통마늘이 된다.

마늘 2024.01.13

대흥사 두륜봉 가련봉 올랐다

진불암까지 차로 올라간다두륜봉 남사면 아래 급경사라 계단 설치되어 있다.두륜봉 전망.멀리 땅끝 달마산과 남해완도 쪽구름다리 . 위로 걸어가는 것 위험하다. 아래는 계곡이고 추락하면 위험하다.헬기장 쪽에서 보는 가련봉두륜산 최고봉 가련봉대흥사 경내 천년수50년지기 친구대흥사는 남해안이라 상록 난대림이 많다.후박나무 동백나무 겠다.황칠나무 재발견한 곳이 두륜산이다.조선 후기 가혹한 황칠 공납으로 황칠나무 죽여 없애 주변에서 사라진 황칠나무를 역사서를 보고 어느 분이 찾아 나서 대흥사 경내 두륜산에서 황칠나무 자생목을 발견해 세상에 알리고 보급에 나섰다.그결과 요즘은 흔히 황칠나무 동네에서 보게 된다. 재발견한 황칠나무 고무나무 고무 채취하듯이 칼자국이 아직도 있었다. 황칠 씨앗

쉬어가기 2024.01.08

식당 음식값 많이 오른다

닭요리촌 촌닭 1마리 4인분이다. 재작년 6만 작년 7만 올해 1월 1일부로 8만 소주값 5000원. 한국도 10대 선진국이다.선진국은 외식물가 비싸다.한국도 이제 비싸야 한다.그래야 종업원도 인간다운 생활을 할 수 있는 소득을 얻을 수 있다.식당 경영자도 합당한 영업소득을 올릴수 있다. 힘들어 누가 식당에서 종업원으로 일하는 것 좋아하지 않는다.여기도 요식업체 구인광고를 쉽게 볼 수 있다. 문제는 한국은 다른 선진국에 비하여 자영업자 수가 너무 많다 한다.그 자영업에 식당이 대다수 아닌가? 이렇게 요식업 가격 오르고 먹는 사람들에게 부담이 가면 지갑을 닫을 것이다.그럼 요식업소 수는 줄어들 것이다. 이것은 도시에서 시작되었다. 도시에 상업용 건물 공실이 무지무지하게 늘고 있다.최근 신축한 상가건물들 텅..

쉬어가기 2024.0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