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computer

PhotoFiltre 로 사진 촬영정보를 지우기

마늘밭고랑 2009. 11. 10. 01:35
728x90

  디지털카메라로 사진을 찍으면 사진 속에는 사진 크기 ,카메라 기종 ,촬영조건 등이 기록됩니다.이런 메타정보(촬영정보 EXIF) 를 포토필트르PhotoFiltre 로 삭제(delet)할 수 있습니다.왜  삭제 하는지 그 이유는  잘 모릅니다.하지만 많은 분들이 삭제를 합니다.안내는 디지털카메라로 처음 사진을 찍는 분을 기준으로 설명합니다.수준이 낮다고 웃지 마세요.누구나 다 송아지 시절은 있습니다.

 -----------------

 

 

 청개구리 사진을 찍었습니다.사진 위에 마우스를 올리고 오른쪽을 클릭합니다.

--------------------------

 

 

클릭합니다.

 ------------------------

 

 

코닥 kodak 으로 찍었습니다.  사진 촬영을 한 메타정보가 보이는데  이 정보를 삭제하려고 합니다.

------------------

 

 

포토필트르로  메타정보를 삭제할 사진을 불러 왔습니다(열었습니다) .

필요한  환경설정을 하려고 합니다.물론 메타정보를 삭제하기 위한 환경설정입니다.

클릭합니다.

----------------------

 

환경설정을 위한 팝업창입니다. 1번을 클릭하면 차례로 각종 설정창이 보입니다. 

현재 보이는 창은 메타정보에 관한 팝업창입니다.

2번은 사진을 편집하면 편집을 한 과정을 기록하기도 하는가 봅니다.

3번은 메타정보를 삭제하기 위하여 체크를 해제합니다.

--------------- 

 

메타정보를 삭제하기 위한 환경설정이 되었습니다.이제부터 PhotoFiltre 로 사진을 열어서 편집하고

저장하면  저장된 사진에 메타정보가 사라집니다.

 

주의할 점입니다.사진을 편집할 때 반드시 원본은 남겨 두어야 합니다. 원본을  복사하여 복사본 사진으로 편집을  합니다.원본을 편집하다 잘못 편집이 되었는데 혹시 저장이 되었다면 다시 원본을 되살릴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저장을 할 때도 위 그림처럼 저장을 해야 혹시 모를 원본을 편집하여 저장하는 실수를 막을 수 있습니다.이렇게 저장을 하면 메타정보는 삭제됩니다.

========================================================================= 

 

 아마도 포토필트르를 처음 설치하였다면 위 그림처럼 환경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화살표처럼 환경설정을 하였을 때 편집한 사진이 원본과 크기가 같다면 저장한 후에 보면 파일 용량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유는 편집한 과정에서 데이터들이 사진 파일 속에 그대로 기록되어 용량이 커지게 됩니다.

 

**재미있는 현상으로 팁입니다. 포토샵이나 포토웍스 등 익히 알려진 여러 주요 프로그램으로 사진을 수정하면 수정후에 저장된 사진에 수정한 프로그램이 기록됩니다. 원본 사진이 아니면 사진을 수정한 흔적이 복사본 사진이든 원본이든 그 사진에 수정한 흔적이 남기죠. 런데 PhotoFiltre 로 사진을 수정하면 메타정보를 보존하여도 아무런 수정한 흔적이 남지 않습니다. 

 

갑자기 사진 고수의 반열에 등극시켜 는 프로그램이 포토필트르가 되는 셈인가?

 -------------------

 

바로 위의 그림에서 체크를 해제하지 않으면 저장할 때 위의 메타정보를 보존하기 위한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메타정보를 저장하려면 체크를 합니다.

 

 

 **흑백에  가까운 위 청개구리 사진을 크기는 그대로 두고,

감마값을 한번 증가시켰는데  용량이 약 3배로 증가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