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읽기

126.논어읽기 .仲由 可使從政也與

마늘밭고랑 2025. 5. 9. 16:11
728x90


(저는 번역가가 아닙니다.이 카테고리의 모든 글은 AI 도움을 받지 않고 독학하면서 계속 익히려고 메모한 글입니다)

계강자문 중유가사종정야여  자왈 유야과
어종정호하유  왈 사야 가사종정야여 왈 사야달  어종정호하유 왈 구야 가사종정야여 왈 구야예 어종정호하유

季康子問  仲由  可使從政也與 子曰  由也果 於從政乎何有 曰  賜也  可使從政也與  曰 賜也達 於從政乎何有 曰 求也   可使從政也與 曰  求也藝 於從政乎何有

季康子가 묻기를
仲由는 정치에 참여하여 종사할 만 합니까?
공자님이 말씀하시길
由는 과단성이 있어 정치에 종사하게 하는 게 무엇이 문제일까?
賜는정치에 참여하여 종사할 만 합니까? 賜는 사리에 통달하니 정치에 참여하여  종사하는 게 무엇이 문제일까?
求는 정치에 참여하여 종사할 만 합니까? 구는 재주가 많으니 정치에 종사하게 하는게 무엇이 문제일까?

季康子  노나라의 대부
從  종사하다


1) 단정 […也] …이다. - 羞惡之心 義之端也<孟子>
(2) 의문이나 반어 […也] …냐. 耶(邪)·歟·乎와 같게 씀. - 何前倨而後恭也<史記>, 君子何患乎無兄弟也<論語>
(3) 영탄 […也] …냐 …이여. - 何楚人之多也 <史記>
(4) 제시 […也…] …은. …인 때에는. - 子之哭也 壹似重有患者<禮記> (5) 강조 1 […也] …이야말로. …실로. - 必也正名乎<論語> 2 […也者] …란. …라 함은. - 孝弟也者 其爲仁之本歟<論語>
(6) 호격 […也] …야. …여. - 賜也 始可與言詩已矣<論語>
(7) 발어사 [也]시, 속어 따위에 씀. 亦보다는 뜻이 가벼움. - 也知鄕 信日應疏<岑參>

與 주다ㅡ>참여하다
仲由 子路의 자.이름은 由
果 용감함 ,과단성 있는 것
何有  무엇이 있겠는가? ㅡ> 무엇이 어려울까?

何  (다음사전)
(1)
의문 1 [何爲…] 어떠한 …. 어째서 …는가. - 客何爲者<史記>, 何不去也<禮記>
2 [何以…] 어찌 …할 것인가. 어떻게 …할 것인가. - 其何以行之哉<論語>, 何以利吾國<孟子>
3 [如何, 奈何, 如…何, 奈…何] 어찌할까. …을 어찌하면 좋을까. - 爲之如何<史記>, 匠匡人其如豫何<論語>
4 [何如, 何若] 어떠한가. 어떤가. - 貧而無諂 富而無驕 何如<論語> 5 [[何許, 何所] 어디. - 先生不知何許人也<陶潛>
(2) 반어 [何不…] 어찌 … 아니할 것인가. 盍과 쓰임이 같음. - 凡可以得生者 何不用也<孟子>

賜  자공의 이름
達  통달
求  苒(풀 우거질 염)有의 이름
藝  재주

이 문단은 공자님이 노나라로 돌아오셔서 제자들의 출사를 위하여 실권자 앞에서 제자들의 실력을 설명하는  요즘 말로 프리젠테이션 비슷한 모습이다.